본문 바로가기
회고록

[2020.10.06] 9월 마지막주 ~ 10월 첫째주 회고록

by 개미는뚠뚠딴 2020. 10. 6.
반응형

원래는 10월 2일 날 올렸어야 했는데 추석이 겹쳐서 추석을 보내고 이제야 회고록을 올린다. 

 

9월 마지막주부터는 JavaScripts 내장 함수들을 직접 구현해보면서 내장 함수들에 대한 이해에 시간을 쏟았다. 

 

내장 함수를 편하게 쓰기만 했었지 그 구조를 이해하고 내가 직접 구현해보려 하니 너무 어려웠다. 

 

예를 들어 concat() 함수는 두 배열을 합쳐서 새로운 배열을 반환해주지만 이것을 직접 구현하기 위해서는 반복문이나 reduce()를 이용해서 새로 선언된 배열에 다 넣어준 뒤 이 배열을 반환해줘야 한다. 

 

이렇게 새롭게 함수 내부를 구성해주기 위해서는 원래 있던 내장함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는데 제대로 된 이해를 하지 못하면 함수를 제대로 만들지도 못하고 어딘가에서 오류가 날 뿐만 아니라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 실험을 했을 때 예상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똑같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내장함수를 사용한 값과 내가 만든 함수의 값을 서로 비교해 주었는데 각종 내장 함수들을 구현해보고 직접 비교해보니 훨씬 기억에도 잘 남고 내장 함수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추석을 보내면서 복습과 예습을 계획했었는데 복습만 하고 예습은 별로 안했다. 생각보다 쉬는 날에 공부하기 너무 어려웠다. 

계획한 만큼 공부하지 못하여 이번 한 주는 반성을 하며 다음 주에는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