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록

[2020.12.06] 12월 첫째주 회고록

by 개미는뚠뚠딴 2020. 12. 6.
반응형

이번 주는 MySQL을 이용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경우 예전에 학교 다닐 때 조금 배웠던 적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사용해 본 적이 없고 문제 풀이 형식으로 쿼리문만 다뤄봐서 이번에 처음으로 웹과 DB를 연동해보았다. 

처음에는 정말 힘들고 어려웠지만 각종 레퍼런스들과 유튜브 동영상 강의들 덕분에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었고 결국 DB와 내 프로젝트를 연동할 수 있었다. 

이게 며칠이 걸렸던 작업이어서 평일에는 공부를 진행하고 주말에는 블로깅을 진행하면서 평일에 학습했던 내용들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작업할 때는 그렇게 힘들었는데 블로깅하면서 새로 프로젝트를 만들고 복습해보니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땐 왜 그렇게 힘들었나 싶었다. 

그래도 포기하지않고 해냈다는 점에서 나에게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다음 주는 mvc 패턴에 대해서 공부하고 로그인 시에 필요한 토큰 생성에 대해서 공부할 예정이다. 

평일에 일찍 일어나기로 목표를 세워놓고 한 주동안 지키지 않았다. 

다음 한 주는 정말 일찍 일어나서 공부할 시간을 좀 더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또한 알고리즘 문제를 주말마다 풀기로 해놓고 주말에 조금 헤이해져서 알고리즘 공부를 하지 않았다. 

이점에 반성하며 다음주에는 알고리즘 사이트에서 문제를 적어도 한 문제 이상 풀도록 해야겠다.

힘들었지만 나름 보람찬 한 주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