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ck-end/DB

[MySQL] 기본 사용법, 설치와 기초 쿼리및 예제 (feat. Ubuntu 20.04)

by 개미는뚠뚠딴 2020. 12. 6.
반응형

오늘은 MySQL을 이용해 실습을 조금 진행해 보았다.

내 환경은 우분투 20.04 이기 때문에 우분투를 기준으로 진행하겠다 !

apt-get으로 설치를 진행한 후에

sudo apt-get update
sudp apt-get install mysql-server

관련 링크 (reference)

설치 후 MySQL 서비스를 실행

sudo systemctl start mysql

 

MySQL 서비스를 실행한 후 접속(로그인) -> root계정으로 로그인

mysql -u root -p
mysql -u(계정 접근) [계정명] -p(비밀번호 입력)

 

MySQL에 로그인할 때 처음 비밀번호는 비어 있을 테니(따로 계정을 추가해주지 않았다면) 새로 설정해준다.

ALTER USER 'root'@'localhost' IDENTIFIED WITH mysql_native_password BY 'password';

 

다음은 데이터 베이스 생성 후 테이블 생성하는 실습이다.

mysql> CREATE DATABASE [생성할 데이터베이스 이름]; // DB 생성
mysql> USE [데이터베이스 이름]; // DB 사용

mysql> CREATE TABLE [만들 테이블 이름](속성 기술); // 해당 DB에 Table 생성
mysql> DESCRIBE [만든 테이블 이름]; // 만든 Table 정보 확인

기본 형식은 이렇다. 

다음은 내가 생성한 예시이다.

데이터 베이스 생성과 선택
테이블 생성 및 구조 확인

(예제는 w3schools에서 참고해서 사용했다.)

다음은 SQL에서 데이터를 다루는데 가장 중요한 4대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INSERT
INSERT INTO table_name (column1, column2, column3, ...) VALUES (value1, value2, value3, ...);

INSERT INTO 명령어로 아까 만든 테이블에 데이터를 넣어준다.

데이터 삽입

데이터를 넣어 줄 때 컬럼을 순서대로 하지 않고 원하는 순서대로 데이터를 삽입하고 싶다면 테이블명 괄호 안에 컬럼 명을 지정하고 VALUES 괄호 안에 넣을 데이터를 순서대로 넣어주면 된다. (컬럼 순서와 데이터 순서는 일치시켜야 한다.)
만약 컬럼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처음 기술했던 테이블의 구조 순서대로 데이터가 들어간다.

  • SELECT 
SELECT column1, column2, ... FROM table_name;

Persons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 확인

Persons 테이블 안의 모든 데이터를 확인하였다. 
원하는 컬럼만 확인하고 싶다면 SELECT 다음에 원하는 컬럼명을 지정해주면 된다. (모든 컬럼 조회 -> * 입력)

  • UPDATE
UPDATE table_name SET column1 = value1, column2 = value2, ... WHERE condition;

아까 생성한 데이터의 값을 변경하고 싶다면 UPDATE 문을 사용하면 된다.

데이터 업데이트

그리고 WHERE 문으로 조건을 걸어주면 원하는 데이터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 DELETE
DELETE FROM table_name WHERE condition;

데이터를 지우고 싶다면 DELETE 문을 사용하면 된다. 

만일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를 지우고 싶다면 TRUNCATE [테이블명]; 을 입력해주면 된다.

데이터 삭제
모든 데이터 삭제 (테이블 구조는 유지)

그리고 테이블이나 데이터 베이스를 삭제하고 싶다면 DROP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테이블 삭제
데이터 베이스 삭제

이렇게 간단하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인 MySQL의 설치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반응형

댓글